현대 대표시 연구」, 새마출판사, 2001, p. 59
. 그렇다면 소월시가 높이 평가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물음은 소월 시들을 다시 한번 낭독 해 봤을 때 알 수 있었다. 소월 시는 운율에 있어 “시는 눈으로 읽는 게 아니라 낭독하는 것이다.” 라는 것을 여실히 증명하는 빼어난 음악성을 가지고 있다.
현대에 살고 있는 나. 나를 포함한 이 곳의 사람들은 그만큼의 자유를 얻었지만, 정신없이 그 모습을 바꾸어 대는 가변성 속에서 끊임없는 상실 체험을 반복해야만 하는 시대에 살게 되었다.
어제에 진실이라 믿었던 가치가 내일이면 거짓이 된다. 아니, 이 곳에서는 진실이었던 것이, 등 돌려 저쪽
Ⅰ. 시론(1)
전통과 개인의 재능 (1919)
우리 영국인이 프랑스어로 쓰여진 대량의 비평저술을 통하여 프랑스인의 비평방법이나 습관을 알고 있으며, 또는 안다고 생각한다. 그에 따라 프랑스인은 영국민보다 더 <비평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고서, 그 사실로써 마치 (영국인은 이처럼 무의식한 국민이다)
Ⅰ. 개요
한국 근대시의 형성기로서 20년대가 서구시와 문학이론의 자유시의 형식을 실험한 시기라면, 30년대는 이를 바탕으로 또 한번의 전환을 시도했다. 20년대 시인들의 대부분이 서구시의 영향권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면 30년대 시인들은 그 영향권에서 벗어나 자신의 목소리를 가다듬기
문화적 변혁의 시기에 태어난 이상이 양자체험을 통한 가족적 갈등을 겪으면서 ‘가장 예술가다운 불행’을 가지게 되었다고 평한다. 이상은 그 아버지와의 갈등, 나아가 조상과의 갈등은 이상 문학에서 보이는 근대성과 현대성의 갈등, 19세기적 봉건성과 20세기적 현대성의 갈등으로 발전한다.
1. 서론
시인 정지용 탄생은 이번 백년이 지났다. 지금도 그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 것에 대하여 그가 정작 작품활동을 한 것은 겨우 20년 남짓하다는 사실이 떠오르면 정지용은 이미 젊어서 현대시사에 뚜렷한 족적을 남겼구나 하는 새삼스러운 찬탄과 원망이 온몸을 감싸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요즘
4.1. 초기 시의 경향
1926년에서 1934년까지 김광균의 시는 총 16편으로 신문 지면을 통해서만 발표되었을 뿐 그의 시집에는 수록되지 않았다. 13세에 발표한 동시풍의 「가신 누님」을 시작으로 하는 그의 초기 시들은 크게 두 가지 경향으로 구분되는데, 한 부류는 가족, 또는 주변사람들의 죽음과 관련
연구자들은 평가했다. 시어의 음악적 배열이나 수미상관법을 통한 리듬 조절도 중요한 요소이지만 그 재료 또한 도외시 할 수 없는 요소라고 판단한 바,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를 통해 한국 순수 문학 초창기의 서정시가 어떻게 ‘소재’를 발견하고 택했는지 연구를 진행했다.
2. 연구방법
1. 김수영 약력
김수영은 1921년 11월 27일 서울 종로구 관철동에서 지주(地主)이던 부친 태욱(泰旭)과 모친 안형순(安亨順)의 셋째 아들로 출생하였다. 어의동 공립 보통학교(효제국민학교)를 거쳐 선린상업고등학교를 졸업(1941)후 바로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동경상과대학(東京商科大學) 전문부에 입
김기림이 1930년대의 시단을 소묘했던 것처럼, 우리는 김기림의 시론을 다시 한번 소묘해 보고자 한다. 당시 제국주의의 물결 속에서의 일제의 주권과 자유 탄압 속에서, 또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물결 속에서 1920년대 후반 신경향파와 카프문학의 대두는 당연한 시대적 산물이었는지도 모른다. 만약 그